본문 바로가기
Money

글로벌 브랜드 가치 순위 (Interbrand 발표)

2021. 1. 16.


[ 2020년 글로벌 브랜드 100위 ] 

 

뉴욕에 위치한 마케팅 컨설팅 업체 Interbrand는 매년 Best Global Brands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100대 브랜드를 발표합니다. 경제적 성과와 브랜드의 역할, 브랜드의 강점 등 세 가지 항목의 측정을 통해 전체적인 브랜드의 가치를 산정해서 발표하고 있습니다. 

 

 

InterBrand에서 얼마전 발표한 2020년 브랜드 가치 리포트의 결과입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100대 Top 100 Best Global Brands의 총 가치는 2조 달러를 초과하여 전년 대비 9% 증가했습니다. 올해 코로나로 인한 경기침체로 전반적으로 많은 브랜드들의 가치가 하락한 가운데 코로나 영향으로 대형 IT 업체의 기술 브랜드의 가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 브랜드가치 1위 Apple ]

 

 

 

2020년 최고의 브랜드는 Apple입니다. 약 3,300억$의 브랜드 가치를 평가받는 애플은 전년 대비 38%의 브랜드 가치 상승을 보였습니다. 

 

2위는 아마존(Amazon), 3위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4위는 구글(Google)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 가운데 아마존은 전년 대비 60%, 마이크로소프트는 53%의 브랜드 가치 상승을 보였고 구글은 -1% 하락했습니다. 5위 삼성까지 브랜드 가치 1위에서 5위까지 모두 Tech 기업이 차지했습니다.

 

1월 현재 시가총액기준으로는 아마존이 역시 1위, 그 뒤로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테슬라의 순입니다. 브랜드의 가치와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 삼성의 브랜드 가치 623억$ ]

 

 

5위는 우리나라 기업 삼성으로 브랜드 가치는 623억$, 원화로 약 69조원에 해당합니다. (현재 삼성전자 시가총액은 약 525조원입니다.)  그 외에 국내 기업으로는 현대차가 36위 (143억$), 기아차가 86위 (58억$)에 총 3개 기업이 올랐습니다. 

 

 

일본의 경우 도요타, 혼다 등 7개 기업의 브랜드가 100위권에 올랐습니다. 중국의 경우 화웨이 1개 브랜드가 80위에 올라 아시아권 전체로는 총 11개 기업이 있고, 전체 국가기준으로 보면 미국 기업이 총 52개로 가장 많습니다. 

 

 

[ Instagram, Tesla, YouTube ]

 

올해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인 브랜드들로는 Amazon, Microsoft, Spotify, Netflix, PayPal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Instagram, Tesla, YouTube 등도 올해 100위 안에 새롭게 진입한 브랜드입니다.

 

 

테슬라(Tesla)는 올해 40위를 기록했는데 시가총액 기준으로는 지난 12개월 동안 800% 가까이 상승하면서 이미 가장 가치 있는 자동차 기업이 되었습니다. 

 

 

 

 

※ 전체 100대 브랜드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BGB Archive - Interbrand

01 Apple +38% $322,999m

interbrand.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