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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관련주 삼천리자전거, 알톤스포츠 (전기자전거 시장의 기대주)

2021. 4. 18.


국내 자전거 업계 양대 산맥인 삼천리자전거와 알톤스포츠가 전년도 나란히 턴어라운드에 성공하면서 주가도 장기 침체에서 벗어나 반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전거 도로 확대와 동호회 활성화, 알톤스포츠의 매각 등 국내 자전거 산업의 최고 전성 시기였던 2015년경 자전거 주들은 최고 주가를 기록한 이후 자전거 주들은 장기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이동수단에 대한 선호도 증가와 운동과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 확대 등으로 자전거 판매량이 전년도 이후 재차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장기 재고를 소진하면서 판가 인상에 대한 기대감이 나오고 있고 라스트마일 시장이 열리면서 전기자동차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삼천리자전거의 전기자전거 https://www.samchuly.co.kr/

 

2020년 이후 자전거와 전기자전거에 대한 검색량이 대체적으로 증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뚜렷한 자전거에 대한 검색 유입 확대와 최근 전기자전거에 대한 관심, 그리고 봄, 여름철 검색이 확대되는 계절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 자전거 타기 힘드니까요.

 

 

최근 자전거 산업의 가장 큰 성장동력은 전기자전거입니다. 배터리 용량의 확대로 전기자전거를 출퇴근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고 지난해 12월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전기자전거의 자전거도로 출입이 허용된 것도 전기자전거 시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전기자전거를 배달 오토바이 대신 이용하는 장면도 많이 보입니다. 삼천리자전거 보도자료를 보면 2020년 1월부터 4월까지 전기자전거 판매율이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 34% 증가했습니다.

 

카카오 모빌리티의 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와 같은 B2B모델과 전동킥보드와 같은 신규 사업모델 확대도 자전거 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알톤스포츠의 전기자전거 벤조24

 

삼천리자전거 (024950)


1979년 설립된 가장 널리 알려진 자전거 회사입니다. 현재는 중국 OEM을 통해 국내에 판매하고 있으며 레스포, 첼로, 전기자전거 모델인 팬텀 등의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참좋은여행을 자회사로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삼천리자전거 현재 주가는 14,750원으로 52주 기준 최고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년 전 코로나 저점 5천원 초반의 주가에서 3배 가까이 실적 턴어라운드와 함께 주가가 급반등 했습니다. 지난 1년간 190%, 3개월간 60%, 최근 1개월간 19% 주가가 상승하면서 상승 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1,958억원이며, 전년도 EPS 991원 기준 PER 14.9배, PER 2.0배, EV/EBITDA 16배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과거 평균 PBR 1배 수준에서 거래되던 것을 감안하면 최근 상승으로 다소 밸류에이션 부담을 느낄만한 가격대임은 분명합니다만 최근 2년간 적자에서 벗어나 턴어라운드 되는 상황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2년 추정 EPS 1,454원 기준으로는 PER 10.1배 정도가 되며, 2018년, 2019년 적자로 배당금 지급을 중단했다가 전년도 주당 200원의 배당을 재개했습니다. 현재 배당수익률은 1.36%입니다. 

 

 

2020년 매출액 1,208억원, 순이익 132억원으로 전년대비 크게 증가했습니다. 올해 이후 꾸준한 실적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 매출액 1,428억원 당시보다 올해 순이익이 당시 76억원 보다 두 배 가량 높은 132억원인데 이는 영업마진이 4%대에서 9%대로 증가한데 따른 것으로 ROE도 15.2%로 증가하는 등 구조적인 턴어라운드에 대한 기대를 가지게 하는 요소입니다. 

 

 

알톤스포츠 (123750)


1994년 설립 이후 2015년 이녹스에 인수된 국내 2위 자전거 제조기업으로 중국에 생산기지를 두고 있습니다. 서울시 따릉이를 공급한 회사이기도 합니다. 삼천리자전거와 달리 OEM이 아닌 자체 공장을 가지고 있어 서울시나 카카오 같은 B2B 사업에서 고객 대응이 좀 더 유리한 것이 아닌가 추측해봅니다. 

 

현재 주가는 6,380원으로 52주 최고가 수준에 있고 최근 1년간 294%가량 주가가 상승하면서 삼천리자전거 보다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였습니다. 최근 3개월간 48.2%, 최근 1달간은 17.5% 상승했습니다.

 

시가총액은 813억원으로 삼천리자전거의 절반 정도에 그치고 있습니다. PBR 기준으로 3.6배, EV/EBITDA 14.3배, PER 14.6배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실적 기준으로는 삼천리자전거와 유사한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고 30% 가까운 ROE로 PBR 기준으로는 삼천리자전거 보다 높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 52.7%로 안정적이고 5년간의 적자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순현금 상태의 차입현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2020년 흑자전환에도 배당은 여전히 실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주주지분(46.6%), 재무상태, 연간 CAPEX 등을 감안하면 향후에는 배당을 기대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만 어디까지나 회사에서 결정할 사안입니다. 

 

 

2020년 매출액 449억원, 순이익 56억원으로 5년간 적자에서 벗어나 턴어라운드에 성공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1.7%로 양호한 모습입니다. 올해 이후 꾸준한 실적 증가를 전망하고 있으며 2022년 내년도 예상 순이익 99억원 기준으로 현재 주가는 PER 8.2배 수준입니다. 올해 이후 단순 PER 기준으로는 삼천리자전거보다 상승여력이 커 보입니다. 

 

 

삼천리자전거와 알톤스포츠 외에도 한국석유, 극동유화와 같은 아스팔트 제조업체들도 자전거 도로 인프라 투자 시 수혜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자전거 관련주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전기자전거라는 새로운 성장 모멘텀과 함께 코로나로 인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자전거 관련주의 구조적 변화에 대한 기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삼천리자전거와 알톤스포츠 모두 최근 3년 내 최고가 수준까지 빠르게 상승한 점은 다소 부담입니다. 이와 함께 과거 자전거 기업의 주가가 자전거 전용 도로 확충이나 도로이용 규제 같은 정책 요인에 의해서도 크게 움직였다는 점도 함께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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